클라우드 환경으로 미디어위키 이전

개인적으로 노트북에 EasyPHP를 깔아서 서버 환경을 만들고 미디어위키를 사용해왔습니다. 개인적인 내용들이라서 상황이 되면 호스팅 서비스에 올릴까는 고민했지만 위키아 같은 공개형 위키 서비스를 사용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이전부터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미디어위키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고, 그렇게 한다는 이야기는 보았지만 익숙하지 않아서 진행하지 않았고, 혹시 구글의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에 미디어위키를 올리면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했지만 방법이 마땅치 않더라구요.

Bitnami에서 Google cloud platform에 미디어위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가 있는 것을 보았지만 유료 서비스라 망설이고 있었는데….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해서 외부에서 위키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도 생기고, 노트북을 서버로 사용하다보니 뭔가 부하도 많이 받는 것 같은 상황에 미디어위키 1.25.1로 업데이트하려는데 뭔가 부수적인 것을 설치해야하는 문제가 생겨서…. ㄱ갑자기 Bitnami를 통해서 구글 클라우드에 미디어위키를 깔고 데이타 이전까지 했네요.

비트나미 서비스는 미디어위키 관련된 이미지를 만들어놓고 요청이 있으면 구글 클라우드에 관련된 내용을 설치해 주는 서비스이고 미디어위키 1.18인가를 깔아주는데 별 어려움 없이 1.25.1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어요.

4~5년 전에 EasyPHP 업데이트를 오래 안하다보니 아파치, php, 위키 버젼이 다 다른 것때문에 덤프가 안되서(또는 방법을 정확히 몰라서) 문서들을 하나씩 삽질하며 옮겼던 것에 비하면 이번에 데이타 이전은 정말 수월했어요. 디비 테이블에 MW_ 라는 것이 붙은 것만 다르고 테이블 구조나 그런 것들은 동일해서인지 비트나미에서 만든 미디어위키 디비에 있는 테이블들을 한방에 날려버리고 백업한 디비를 모두 올린 다음에 테이블들의 이름에서 MW_ 을 하나씩 수정한 다음에 미디어위키의 update.php를 실행시키니 제대로 돌아가네요.

아마 이번달까지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60일 시험 기간이니 따로 요금이 나오진 않을 것 같고, 담달부터는 요금이 고지될 것 같은데 한달에 4~5천원 정도가 될 것 같다고 하네요 뭐 이정도 수준이면 그냥 써도 괜찮은 수준일 것 같아요.

LocalSetting.php 파일 수정해야 하는 경우, 터미널로 연결하고 vi 에디터를 써야하는 것이 조금 번거롭고, 사용하던 확장 기능들 중에 충돌이 생겨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기도 하지만 노트북 부하가 줄고, 대다수의 미디어위키가 리눅스 환경에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해결 방법을 찾기가 훨신 수월해진 점이 좋구요. 무슨 원인인지 아직도 모르겠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편집이 안되던 문제도 얼덜결에 해결되고 나니 아무곳에서나 위키에 접속해서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하네요.

이제 전에 사용하던 scrapping 파일을 조금 손봐서…. (조금이 아니지만…) 인터넷에서 본 기사를 위키로 바로 스크랩할 수 있는 것만 만들면 되는데… 이부분을 해결하는 것은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2016/3/29 추가

혹시 비슷한 일을 진행해 보실 분들을 위해서 처음에 설치할 때 주의할 점 몇가지.

  1. 설치될 디렉토리 등을 잘 보고 결정하세요. 비트나미의 이미지 파일로 한번에 풀어 넣는 것이라서 폴더 위치 같은 것이 어느 단계에서 결정되는지 애매한 부분인데, 데이타가 쌓이기 전 단계에서 아니다 싶으면 엎고 다시 깔아서 폴더 구조 같은 것을 일반적인 리눅스 기반 시스템에 설치할 때와 비슷하게 만드는 것이 나중에 문제가 있을 때 찾아서 대응하기가 쉬울 거에요.

  2. 미디어위키의 경우 외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공개되는 htdocs 디렉토리에 설치되는데, 반드시 w 또는 미디어위키 버젼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미디어위키를 설치하세요. root 디렉토리에 미디어위키가 설치하면 두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1) 미디어위키에서 만드는 문서의 제목에 제약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LocalSettings.php 파일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이름의 미디어위키 문서를 만들 수 없어요.

2) 더 중요한 부분은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 할 때 생깁니다. 요즘은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할 때 보통 기존에 있던 파일들은 모두 배제해야하기 때문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설치하는 것이 보통인데, 루트 디렉토리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파일들을 다른 디렉토리로 옮기고 다시 복원하고 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생길 것 같아요.

Advertisements
이 글은 위키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태그가 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클라우드 환경으로 미디어위키 이전에 1개의 응답

  1. 핑백: 미디어 위키 확장 기능 적용하는 방식이 변경되고 있다 (1.25 ~ ) | Memo 5

  2. 핑백: 미디어 위키 확장 기능 적용하는 방식이 변경되고 있다 (1.25 ~ ) | Memo 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