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PHP를 업데이트하자

음… 노트북에 깔아서 사용하고 있는 미디어위키 버젼은 1.15.1이다. 최신버젼이 1.21.1인 것에 비하면 좀 오래되었다. 그래서 Mobile FrontEnd도 설치할 수 없었고 Semantic MediaWiki 는 설치할 수 없었다.

EasyPHP

새로운 버젼들이 있지만 업데이트를 못하고 있는 것은 놋북에서 호스팅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EasyPHP 프로그램(Apache+PHP+MySQL)의 버젼때문이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EasyPHP에 들어있는 PHP 및 MySQL 버젼이 최신 버젼의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수 없는 것이다.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와 EasyPHP 업그레이드 두가지를 별개로 진행하여야 하는데 예전에 심하게 삽질한 기억이 있어서 시도해 볼 엄두가 나지 않았다.

오늘 몇개의 글을 연속으로 쓰는 것처럼 Hostinger의 무료 계정 덕분에 최신 버젼의 미디어위키에 대한 테스트는 잘 했는데 무료 호스팅의 한계도 갑자기 느끼게 되어서…

로컬 위키가 제대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나중에 유료 호스팅 서비스로 가더라도 이전이 쉽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노트북의 위키 업데이트에 도전!!

우선 EasyPHP 최신판 설치하고 미디어위키 돌아가게 하기 

  1. 신규 버젼의 EasyPHP를 다른 디렉토리에 설치한다.
  2. 기존 EasyPHP 에서 MySQL 디렉토리의 data 폴더를 살짝 신규 버젼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어 놓고 어떻게 되는지 보자. 돌아가면 대~박! 그냥 끝.
  3. 기존 EasyPHP를 실행시키고 MySQL Dump.
  4. 덤프한 sql 파일을 MySQL에 올린다. (잘되길 기도하면서…)
  5. phpMyAdmin에서 디비의 테이블들이 제대로 만들어져 있는지 확인.

그다음에 미디어위키 최신버젼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Hostinger에서 두번 해봤고, 웹 버젼의 Update가 잘되니 쉽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Extension 등은 그냥 Hostinger 쪽에서 FTP로 다운받아도 되니 별 문제 없을 듯.

자~알 되야할텐데…

——-

생각한 방법들로 시도해 보았지만 결국 업데이트는 실패. 외부의 서버를 사용할 때 PHP 와  MySQL 버젼이 왜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네요.

결국, 이럴때는 무식한 것이 제일이에요. 디비에 들있는 모든 문서의 목록을 만들고, 적당한 개수로 나눠서 문서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로 문서들을 이전시키고, 이미지 파일은 디렉토리를 통채 복사한 다음에 image 테이블만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가야겠습니다.

——-

내보내기 파일이 너무 커지면 가져오기가 잘 안되서 내보내기 파일의 사이즈를 2메가 정도씩으로 만들어서 가져오기를 하고 있는데 가져오기하는데 10분씩이나 걸리네요. 문서들의 이력들까지 몽땅 가져오다보니 더 시간이 걸리나 본데, 아직 18개 정도가 남았으니 아픙로 두시간은 꼬박 컴퓨터 앞에 앉아있어야겠네요.

 

Advertisements
이 글은 위키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 태그가 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EasyPHP를 업데이트하자에 1개의 응답

  1. naramoksu댓글:

    mysql/data 디렉토리에 디비를 복사했더니 phpMyAdmin에는 미디어위키 관련된 테이블들이 그대로 보인다. 뭔가 잘될 것 같은 조짐인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