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 1.21.0rc5 써보는 중

Image

MediaWiki

미디어위키를 노트북에서 로컬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윈도우 환경이다보니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계속 문제더라구요. 2009년에 무한 삽질 업그레이드를 하고 난 다음에는 더이상 업그레이드는 생각도 못하고 있었지요. 

얼마전에 서울비님 트윗에서 무료 호스팅 서비스인 Hostinger를 알게되서 무료계정 하나 만들어서 미디어 위키 깔고 이것 저것 테스트만 해보려다가,

기존에 만들어 놓은 위키를 몽땅 이전하고 있습니다. 문서들은 약간의 삽질과 미디어위키의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통해 쉽게 이전했는데, 이미지 파일들은 좀 문제가 있어서 아직 삽질을 좀 하고 있지요. 

리눅스 환경에서는 PHP나 MySQL 버젼만 충분하면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는 쉽게 되더라구요. 아마 다시 이전한다면 디비 자체를 백업해서 이미지 파일까지도 한방에 이전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아직은 호스팅거쪽 무료 계정의 안정성에 좀 의문이 있어서 로컬의 위키에서 수정하고 바뀐 것들을 새로 만든 위키로 올리고 있는데요. 조만간 안정성만 확인되면 완전히 옮겨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신 미디어위키를 써보니 미디어위키 자체의 성능도 많이 좋아진 것 같고, 구버젼(1.15.x)이라서 못쓰던 모바일 버젼(Mobile FrontEnd)도 되고 좋네요. 

서울비님이 시도하고 계시는 도큐위키는 문서들이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지고, 업데이트 정보나 다른 문서들과의 연결 등은 디비에 쌓이는 형태로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미디어위키보다는 한글 검색에 장점이 있을 것 같아요. 이에 비해서 완전히 디비에 쌓이는 미디어위키는 자체 검색 기능이 구글 등 검색 엔진에 비하면 좀 허접하더라구요. 더구나 한글에 좀 더 약하지요. 

이런 것들을 좀 보완해 주는 기능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로컬에서 돌리기는 좀 무리였기 때문에, 저는 문서들의 카테고리를 잘 분류하고, 연결고리를 많이 만들어서 검색을 좀 보완해 보려고 했구요. 이번주에는 위키 엔진이 한글 검색에 약간씩 취약한 점이 있는 것을 보완할 수 있을까 싶어서 시맨틱 미디어 위키(Symantic MediaWiki)를 적용시켜보고 있어요.시맨틱미디어위키는 데이터들을 기계가 알아먹을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니 적당히 기존 데이타들과 잘 엮으면 검색 기능을 많이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위키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 태그가 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미디어위키 1.21.0rc5 써보는 중에 1개의 응답

  1. seoulrain댓글:

    저 이사한 위키 구경시켜 주시면 아니 되옵니까? ^______________^ ?

    • naramoksu댓글:

      헐…. 이런 요청을 하실줄은 생각못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들이라… 이걸 공개하기는 좀 그런데…이번주에 휴일도 있는데, 호스팅거에 무료계정 하나 더 만들어서 공개용 미디어위키 하나 만들어 볼까요? ㅋㅋㅋ

      • seoulrain댓글:

        ^_^ 곤란하시면 괜찮습니다. 혹시 연습용 공간이라도 끄적이시면 시험삼아 불러주시길 ㅎㅎ

  2. kalkin7댓글:

    미디어위키를 정말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셨군요. 오랫동안 위키를 유지하고 기록을 계속 쌓아가는 게 참 힘든 일인 것 같은데 대단하십니다.
    그런데 본문에 말씀하신 것 중에서 제가 알고 있는 것과 조금 다른 것이 있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도쿠위키는 DB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걸 웹서버와 php만 가지고 처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백업이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냥 txt 파일만 백업하면 기본적인 백업은 끝입니다. 만약 위키를 원래대로 꼭 돌려놓아야 한다면 역시 계정에 있는 파일들만 백업했다가 다시 돌려놓으면 끝입니다. 그래서 전 개인적으로 소수의 인원이 운영하는 위키라면 도쿠위키와 같이 DB를 사용하지 않는 위키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DB를 사용하는 미디어위키는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기 좋은 위키입니다. 도쿠위키는 문서의 양이 많아지면 검색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위키 자체의 속도도 늦어집니다. 반면에 미디어위키는 문서의 양이 많아져도 검색 속도나 위키 속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한글 검색의 문제는 미디어위키나 도쿠위키나 마찬가지입니다. 영어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한글 검색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검색을 원하신다면 구글커스텀 검색을 이용하시면 좋은데, 아무래도 구글에 자료를 넘겨주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꺼림직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울비님 블로그에 도쿠위키의 문서 파일명이 깨진다고 하셨는데, 그건 파일명이 url 인코딩된 상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도쿠위키의 기본 설정이라서 그렇습니다. 설정에서 파일명을 utf8으로 저장하도록 하시면 한글 파일명도 제대로 기록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utf8으로 설정을 바꾸고 나면 이전에 만들었던 한글 제목의 문서는 위키상에서 읽을 수 없게 됩니다. 그 때는 어쩔 수 없이 FTP로 접속해서 직접 파일들의 파일명을 한글로 바꿔줘야 합니다.

    • naramoksu댓글:

      옛날에는 게시판을 자료실로 사용했었는데, 어느날 위키를 알게되서 삐그덕 거리면서도 아직까지 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위키쪽의 검색들은 한글의 특징인 ‘조사’를 아직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지만 구글 커스텀 검색을 적용하기는 좀 꺼림직한 것이 사실이죠.

      도쿠위키는 설치할 때 미디어위키처럼 디비를 생성하길래 그렇게 생각했던 것인데 디비를 보니 텅비어 있더라구요. 도쿠쪽에서는 문서의 변경 이력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인지 참 신기하네요. 아무래도 “도쿠 + 가벼운 편집기 + 크라우드” 정도를 엮을 수 있으면 좋은 도구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utf8 기억해 두겠습니다.

      위키를 많이 사용해 보신 듯하시네요. 나중에 문제가 있을 때 한 수 가르쳐 주세요^^

      • kalkin7댓글:

        저도 위키를 많이 사용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성격상 여러가지를 해보는 것을 좋아해서 미디어위키, 도쿠위키, 모니위키를 모두 깔아보고 어느정도 사용해 보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아주 얕은 지식만 가지고 있습니다. ^^;;

        그리고 도쿠위키와 편집기, 그리고 클라우드를 연동하신다는 계획도 실현 가능할 듯 싶습니다.

        만약에 지금처럼 웹호스팅에 도쿠위키를 설치해서 사용하신다면, 클라우드를 이용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Goodsync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C상의 파일과 FTP로 연결된 서버의 파일을 동기화 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쿠위키의 문서를 PC의 특정폴더에 동기화 시켜서, 그 안의 파일을 수정하면 도쿠위키에도 바로 반영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쿠위키의 편집기를 이용하지 않고 txt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경우에는 문서 변경 이력이 남지 않기 때문에, 문서를 이전 버전으로 돌려놓는다거나 하는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도쿠위키는 usb에 넣고 다닐 수 있도록 마이크로아파치를 포함한 포터블 버전도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따로 웹서버와 php를 깔아서 설정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꼭 웹상에 공개하지 않을 자료들이라면 로컬에서 도쿠위키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는 것도 괜찬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PC에서도 작업이 필요할 때는 도쿠위키 폴더를 클라우드를 통해서 동기화하면 되구요.

        저도 나라목수님 덕분에 생각을 많이 해보게 되네요. 저도 정보관리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서 좀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좋습니다. ^^

  3. 핑백: 무료 호스팅의 한계인가 | Memo 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